본문 바로가기
TRAVEL Life

이번 일본지진과 같은 천재지변, 여행자보험으로 보상되는 것 확실한가요?

by ageratum 2011. 3. 13.
반응형


최근 일본여행을 다녀왔고, 여행기를 포스팅하면서 좋은 추억을 가지고 있던 곳이 거대한 자연의 힘 앞에 무너지는 것을 보고 정말 안타까웠습니다.. 하루 빨리 복구가 되었으면 좋겠고, 이미 큰 피해를 입었지만 조금이나 줄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일본에는 많은 우리 교민, 유학생, 관광객분들이 계실텐데, 단 한분도 피해를 안입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말씀드린대로 최근에 여행을 다녀왔고, 그와 더불어 많은 관심을 갖게 된 나라가 바로 일본이다보니, 이번 지진사고는 저에게도 큰 충격이었습니다. 주말내내 뉴스를 보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다 오늘 아침에 한가지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번 사고가 천재지변이지만 혹시나 큰 사고가 났을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이었죠.. 2004년 인도네이시아의 지진해일로 인해 여행자보험들의 약관이 변경되어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포스트를 보시기 전에 아래 링크를 통해 기사를 한번 보셨으면 합니다. 길지 않은 기사니 꼭 일어봐주세요..
http://media.daum.net/economic/view.html?cateid=100020&newsid=20110313080703552&p=yonhap


암튼 2월 28일에 부모님과 함께 일본 여행을 다녀오면서 당연히 여행자보험에 가입을 했기 때문에 정말 약관이 변경되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입했던 여행자보험에 대해 다시 한번 알아보기로 했죠.


이름만 대면 아는 보험사의 여행자보험을 인터넷을 통해 가입했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청약서를 받았구요..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가입하는 것으로 가입했습니다.



제가 가입한 여행자보험 상품 소개에는 <보상하지 않는 손해>를 위와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것만 본다면 기사 내용대로 <지진, 분화, 해일 또는 이와 비슷한 천재지변으로 생긴 손해는 보상하지 않는다>는 규졍이 정말 삭제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제가 추가적으로 받은 약관에는 위와 같이 <보상하지 않는 손해> 에 당당히 <지진, 분화, 해일 또는 이와 비슷한 천재지변>이 써있습니다. 결국 상품소개와는 다르게 실제 약관에는 이번 지진사고와 같은 천재지변은 보상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기사를 검색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같은 내용의 기사가 동시에 여러 언론을 통해 알려지고 있습니다. 즉, 보험사 같은 곳에서 보도자료를 뿌려서 이런 기사들이 동시에 나온 것 같은데, 제가 약 보름전에 가입해 받은 여행자보험의 약관규정에는 당당히 보상을 하지 않는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여행자보험으로 보상이 되는 것인지 의문이 들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분명 기사에는 2004년 지진해일 사건 이후에 보상을 해주고 있다고 하는데, 제가 받은 약관에는 안해준다고 되어 있고..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를 쓴 것인지, 실제로 취재를 해서 쓴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실제 여행자보험의 약관을 보고 기사를 썼는지 물어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아니면 제가 가입한 회사만 저런 규정이 있는 것인지, 저에게 보내준 약관이 옛날 약관인지는 모르겠지만요..


정확한 사실을 전달해주셨으면 하는 마음에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기사가 맞는 것인지, 아니면 약관대로 되는 것인지 말이죠..

보험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여행자보험은 크게 신경을 안쓰는 부분이기도 하죠.
그냥 단순히 보이는 보상액과 보험료가 저렴한 것을 찾는 분들이 많으실 테니까요..
그래서 저처럼 보험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저 기사만 믿고 여행자보험이 이제는 천재지변도 다 되는구나 이런식으로 잘못 판단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막상 가입하고 실제 약관을 받으면 삭제가 되어 있지 않은데 말이죠..


사실 제일 좋은 건 이번 지진사건으로 보상받는 분들이 안계시는 것이겠죠.
하지만 만에 하나 보상을 받아야 하는 일이 생겼다면, 이 기사와 실제약관을 보시고 혼란을 겪으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아무튼 보상 받을 일이 생기는 분들이 한 분도 안계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하루빨리 지진피해가 수습되기를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포스트를 재밌게 보셨다면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시고,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