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사카지역(엄밀히 따지면 간사이지역) 여행을 계획하면서 가장 머리가 아팠던건,
바로 교통패스에 대해 이해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일본여행 비용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하는 것이 바로 교통비이다보니 이런 교통패스를 정말 잘 구입해야 합니다.
이동경로에 따라 어떤 교통패스를 구입하는게 유리한지 따져봐야 하는 것이죠..
사실 도쿄의 경우 하코네나 가마쿠라, 에노시마 같은 곳에 가지 않는다면 교통패스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지만,
간사이지역을 여행하게 되면 계획을 세우면서부터 머리가 아파오게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패스인 오사카주유패스와 간사이 쓰루토패스가 도대체 무엇인지, 그 차이가 뭔지 처음에는 전혀 감이 안오기 마련이죠..
저도 처음에는 뭐가뭔지 잘 몰랐는데, 여행을 한번 다녀오니 이해가 어느정도 되더라구요..^^
그래서 간사이지역을 여행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기 위해 오사카주유패스와 쓰루토패스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제 경험을 바탕으로 과연 패스를 구입하는게 유리한지도 따져보기로 하죠..^^
그렇다보니 이번 포스트는 엄청 길어질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엔 첫 간사이지역 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할 것이고,
관심없는 분들은 스크롤 확 내리셔서 고생했다고 추천이랑 답글 하나만 남겨주세요..ㅋㅋ
1-1. 오사카 여행의 필수품, 오사카 주유패스!
오사카 여행을 한다면 오사카주유패스는 필수품입니다.
왜냐하면 오사카 시영전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몇몇 주요 관광지의 입장도 무료로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사카를 여행한다면 주유패스의 본전을 뽑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문제는 몇일권을 구입할지를 결정하는게 머리가 아파지죠..
1일권과 2일권으로 다닐 수 있는 무료전철구간이 다르며, 1일권에 어떤 확장판을 구입하느냐에 따라 혜택이 달라집니다..
1-2. 1일권이냐? 2일권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가격을 비교하면 1일권은 2000엔, 2일권은 2700엔입니다.
문제는 무료입장 혜택은 같지만, 이용할 수 있는 전철 구간이 다르다는 것이죠..
주유패스 1일권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전철구간입니다..
회색으로 보이는 것이 오사카시영전철, 그외 한큐, 한신, 난카이 등의 전철구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시영전철외에 다른 회사의 전철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보통 1일권은 오사카에 도착하는 날 많이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1일권에 난카이 확장판을 더해 구입하면 2300엔이 되는데,
그렇게 되면 간사이 공항에서 난바역까지 이동하는 890엔 구간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300엔을 추가하면서 890엔 구간을 이용할 수 있으니 큰 이익이죠?^^
그리고 오사카에 오는날 야경을 보기 위해 고베까지 이동한다고 해도 한큐고베선을 이용할 수 있으니 또한 이익이됩니다..
암튼 1일권이 여러모로 이용할 수 있는 노선도 많고 이득이 많은게 사실입니다..
참고로 난카이 확장판은 현지에서만 구입할 수 있으므로, 유인판매소에 가셔서 구입하셔야 합니다.
주유패스 2일권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전철구간입니다..
1일권 노선도에서 보였던 회색구간, 즉, 오사카시영전철 구간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날 1일권 구간 이용하고, 둘째날 시영전철 구간만 이용하는 것이 아닌, 2일간 모두 시영전철구간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난카이 확장판 등의 확장판이 따로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1일권과 700엔 차이밖에 나지 않는 다는게 장점이죠..
2일권은 고베, 교토, 나라 등 다른 도시로 이동하지 않고, 계속 오사카만 관광할 계획을 가진 분들만 구입하시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1-3. 오사카 주유패스의 혜택
공중정원 전망대, 오사카성 등 26개소를 무료로 입장할 수 있으며, 가이유칸 등 13개소의 할인, 특전 혜택이 있습니다..
그리고 음식점 등에서 특전을 제공한다고 하는데.. 저는 이용을 못했네요..
무료 혜택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 오사카 주요패스 공식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www.osaka-info.jp/osp/kr/
1-4. 실제 사용 예시
만약 주유패스 1일권에 난카이 확장판(2300엔)을 구입한다고 했을때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오사카성 천수각, 츠텐카쿠, 공중정원 전망대를 간다고 하면..
간사이공항에서 난바역까지 890엔
오사카성 천수각 600엔, 츠텐카쿠 600엔, 공중정원 전망대 700엔
이렇게만 해도 이미 2790엔을 사용했고, 전철을 타니 더 많은 혜택을 보는 셈이 되겠죠?^^
그리고 제가 실제로 이용했던 주유패스 2일권(2700엔)을 예로 들어 계산해보면..
오사카성 천수각 600엔, 오사카성 로드 트레인 200엔, 츠텐카쿠 600엔, WTC 전망대 800엔, 가이유칸 100엔 할인으로
입장료 혜택 2300엔을 받았습니다..
그외 전철을 약 10여회 탑승하면서 약 3000엔 정도의 혜택을 봤으니..
2700엔짜리 주유패스로 대략 5000엔 어치를 이용했습니다..
물론 공항에서 난바로 이동하는 890엔 혜택을 못보면서 추가 비용이 들긴 했지만, 그래도 큰 혜택을 본 건 사실이죠..^^
참고로 주유패스를 구입하면 쿠폰이 있는데, 그 쿠폰이 없으니 입장료 혜택을 볼 수 없습니다.
입장할때 보여줘야 하기 때문이죠.. 분실하지 마시고 잘 간직하세요..^^
1-5. 오사카 주유패스 결론
오사카 여행을 한다면 무조건 구입하시는게 이득입니다. 그러므로 꼭 구입하세요..
다만 계속 강조했듯이 어떤 녀석을 구입하느냐가 문제인데..
일단 2일 연속으로 여행을 하신다면 2일권을 구입하시는게 이익입니다.
(주유패스 2일권은 연속성 패스로, 처음 사용한 날부터 그 다음날까지 연속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여행의 목적이 교토, 고베, 나라 등 간사이 지역 우선이라면 1일권에 확장판이 이익일 것입니다..
물론 전혀 오사카를 보지 않으신다면 구입하실 이유는 없겠죠..^^:
2-1 간사이지역 대부분에서 사용가능 한 간사이 쓰루토패스
오사카주유패스가 기본적으로 오사카시영전철을 이용하는 것이었다면,
쓰루토패스는 간사이지역의 JR을 제외한 전철과 버스노선 일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입장 무료 등의 혜택은 없으며, 일부 입장료 할인 혜택은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고베, 교토에서 입장료 할인 혜택을 한번도 못봤네요.. 그만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가격은 2일권 3800엔, 3일권 5000엔으로 주유패스에 비해 가격이 많이 비싸지만,
간사이지역의 거의 모든 전철노선(JR을 제외한)과 버스노선 일부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유패스와는 다르게 비연속적 패스이므로
예를 들어, 2일권으로 일정 첫째날, 셋째날 이런식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2 정말 잘 따져보고 구입해야 하는 간사이 쓰루토패스
정말 치밀하게 계산을 하지 않으면 본전을 뽑는게 쉽지 않은게 바로 쓰루토패스입니다.
왜냐하면 가격은 비싸면서 입장료 혜택이 거의 없기 때문이죠.. 있다고 해도 1-200엔 정도 뿐이니..
잘 따져보면 그냥 패스없이 이동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다른 패스로 이득을 볼 수도 있습니다..
저처럼 단순히 고베 1일, 교토 1일 이런식이면 쓰루토패스로 이익을 보기 어렵습니다..
사실 저는 고베가는 날에 히메지를 가는 일정을 짰었거든요.. 그렇게되면 교통비가 상당히 든다고 생각하고 쓰루토 패스를 구입했는데,
현재 히메지성은 공사로 인해 외관이 거의 보이지 않는 상태라는걸 뒤늦게 알고 그 일정을 취소했죠..
그 때문에 쓰루토패스로 본전을 찾지 못하는 불상사가..ㅜ.ㅜ
하지만 쓰루토패스로 표를 매번 구입해야 하는 수고를 덜기는 했습니다..^^:
암튼 쓰루토패스는 무턱대고 구입하기엔 비싸고,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많으므로 신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베의 경우 시버스보다는 시티 루프 버스를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 시티 루프 버스는 쓰루토패스로 이용할 수 없으며,
교토의 경우 버스로 대부분 이동하는데, 1일 버스패스가 500엔이면 구입 가능합니다.
2-3. 간사이 쓰루토패스의 혜택
말씀드렸지만, 간사이지역의 JR을 제외한 대부분의 전철과 버스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오사카주유패스의 이용구간인 오사카 시영전철도 포함됩니다..
아래 공식 사이트에서 혜택과 이용범위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surutto.com/tickets/kansai_thru_korea.html
2-4. 실제사용 예시
제가 쓰루토패스 2일권으로 사용한 내역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고베여행시 사용했던 내역입니다..
미도스지선 히가시미쿠니역 -> 우메다역 : 200엔
한큐고베본선 우메다역 -> 산노미야역 : 340엔
고베시영지하철 산노미야역 -> 신코베역 : 200엔
하버랜드역 -> 산노미야 하나도케이마에역 : 200엔
산노미야역 -> 우메다역 : 340엔
우메다역 -> 히가시미쿠니역 : 200엔
고베 교통비용 총 : 1480엔
다음은 교토여행시 사용했던 내역입니다..
미도스지선 히가시미쿠니역 -> 우메다역 : 200엔 * 2 = 400엔(왕복)
한큐교토본선 우메다역 -> 가와라마치역 : 390엔 * 2 = 780엔(왕복)
버스 6번 : 220 * 6 = 1320엔
교토 교통비용 총 : 2500엔
결국 2일간 쓰루토 패스로 이용하면서 3980엔을 이용했으니, 180엔의 이득을 본 것 처럼 보이지만..
교토버스 1일 패스권을 500엔에 구입가능 하므로, 엄밀히 따지면 손해를 본 셈입니다..
사실 원래 계획대로 히메지에 다녀왔다면 훨씬 이득이 되었겠지만(우메다 -> 산요히메지 편도1250엔)
그 교통비 이익 보겠다고 외형이 보이지 않는 히메지성에 갈 수는 없다보니..^^:
암튼 패스는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잘 구입해야 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2-5 쓰루토패스 결론
제가 실제로 사용한 내역을 보여드렸듯이, 쓰루토패스는 정말 잘 생각해서 구입하셔야 합니다.
물론 표를 매번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일본여행을 처음 가시는 분들께는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일본전철을 이용하면서 표를 구입한다는게 처음에는 어렵다보니..^^:
만약 일본여행이 익숙하신 분들이거나, 히메지처럼 먼 곳에 가지 않으신다면 굳이 구입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오사카, 간사이 지역 여행의 대표 교통패스인 오사카주유패스와 간사이 쓰루토 패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실 제가 일본여행 전문가는 아니지만, 직접 경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포스팅 했으니 여행에 어느정도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제가 알고 있는 선에서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패스를 구입하셔서 즐거운 여행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TRAVEL Life > '10 일본 간사이, 도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맛깔나고 예쁜 일본항공 기내식(소라벤)을 먹다! (84) | 2011.01.17 |
---|---|
처음 이용해보는 김포공항 국제선청사, 인천공항 생각하면 안되요! (56) | 2011.01.14 |
7박 8일간의 일본 간사이, 도쿄여행 준비하기 (54) | 2011.01.13 |
일본항공 재팬세이버로 일본여행 교통비를 절약하세요! (53) | 2011.01.04 |
시부야 타워레코드에서 한류열풍을 실감하다! (카라 앨범도 get!) (43) | 2010.12.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