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Life

방송통신에 관한 모든 정보, 와이즈유저(WiseUser)라면 만사 OK!

by ageratum 2010. 12. 17.
반응형

10년전만 해도 방송통신 관련 서비스라고 하면..
케이블 TV, 인터넷, 시내/시외전화, 이동전화.. 이정도가 다였던거 같네요..
그 후 IT붐과 여러 기술이 개발되면서..
케이블 TV 이후에 위성방송이, 그리고 최근에는 IPTV까지 서비스가 되고 있죠..
인터넷은 속도가 빨라지고, 인터넷전화라는 서비스도 생겨났구요..(물론 IPTV도..^^;)  
그리고 이런 서비스들은 묶어놓은 결합상품도 나오고..
생각해보면 10년 사이에 정말 많은 서비스가 생겨난 것 같아요..^^

하지만 짧은 기간동안 많은 서비스가 생겨나다보니 여러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죠..
서비스 가입 후 해지할 때라던가,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에 가입이 되거나 하는 등의 문제들 말이죠..
이런 문제들은 업체들의 잘못과 함께 방송통신이용자가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지 못해서 발생된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방송통신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생겼습니다..
바로 와이즈유저(
http://www.wiseuser.go.kr)라는 사이트입니다..^^


1. 와이즈유저(WiseUser)란?


와이즈유저 홈페이지의 모습입니다..
방송통신과 관련된 각종 정보와, 새로운 소식 등을 제공하고 있구요..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왼쪽에 보이는 방송통신 관련 서비스들에 대한 정보들이라고 생각되네요..^^


와이즈유저 홈페이지의 소개글을 보면..
‘현명한 이용자’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와이즈유저’는 방송통신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입니다.

방송통신 기술 및 서비스 발전에 따라 갈수록 복잡·다양해지는 시장 환경 속에서 이용자들의 선택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와이즈유저’는 ‘이동전화-시내·외 전화-인터넷-인터넷전화-IPTV-케이블TV-위성방송-결합상품’ 등 8개 주요 방송통신서비스의 ‘가입-이용-해지-구제’ 단계별 정보 및 방송통신서비스 이용 시 알아야 할 상식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도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울러 ‘방송통신과 놀자’라는 어린이와 학부모를 위한 공간을 마련하여, 미래 방송통신 세상의 주인공이 될 어린이들에게 바람직한 서비스 이용을 위한 정보와 올바른 예절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와이즈유저가 방송통신 이용자 여러분의 서비스 이용에 유용한 안내자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앞으로도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이용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소개글에서 볼 수 있듯이 방송통신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바로 와이즈유저입니다..^^


2. 방송통신 서비스들에 관한 정보 제공


와이즈유저에서는 이동전화, 일반전화, 인터넷, 인터넷전화, IPTV, 케이블TV, 위성방송, 결합상품의
개요, 가입, 이용, 해지, 문제해결 방법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정보통신 서비스들의 문제가 발생되면 지인이나 포털의 지식 서비스에 물어보게 되는데요..
하지만 가끔 그 답변들이 정확하지 않아 피해를 입는 경우도 있는데,
와이즈유저에서 정확한 정보를 얻는게 가장 현명할 것 같습니다..^^

와이즈유저는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으니 방송통신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죠..^^


마음같아서는 모든 상품들의 정보가 어떻게 제공되고 있는지 보여드리고 싶지만..
그러면 너무 길어질 것 같으니 이동전화와 관련된 내용만 보여드리겠습니다..^^;
다른 서비스들에 대한 정보도 이와 같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우선 서비스에 대한 개요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IPTV나 결합상품은 아직 생소할 수도 있으니 개요를 보면 도움이 되겠죠?^^



그리고 가입에 대한 정보입니다..
사업자 및 요금제선택, 약정기간 및 위약금확인 방법, 미성년자가입, 번호이동 등과 같은 가입시 확인할 정보와
가입 방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도 정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용요금 확인, 무선인터넷 요금, 서비스 품질 확인과 같은 이용시 확인할 사항과
계약사항 변경과 일시정지와 관련된 정보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동전화를 이용할 때 번거로운 것 중 하나인 해지에 관한 정보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특히 해지시 위약금과 관련된 내용은 수식과 함께 만화로 볼 수 있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죠..^^



그리고 이용중에 문제 발생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업자와 직접 해결하거나 방통위에 도움을 청하거나 피해구제를 받기 위한 기관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 외 자주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비스 이용중에 문제가 생겨서 알고 싶을때나 
가입전에 와이즈유저에 와서 해당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면
나중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겠죠?^^

말씀드렸듯 이동전화와 관련된 내용만 보여드렸구요..
나머지 방송통신 서비스에 대한 정보도 이와같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3. 방송통신과 관련된 여러 정보 제공



방송통신 서비스들에 대한 정보들 뿐만 아니라
위에 나와 있는 것들처럼 다양한 방송통신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방송통신과 놀자>와 관련된 메뉴를 누르면 이런 아기자기한 홈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아무래도 아이들이 보기에는 이런 디자인이 더 친숙할 것 같네요..^^
방송통신서비스의 역사와 발전을 비롯해 청소년 요금제에 대한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를 위한 정보는 위해정보차단서비스나 부모동의없는 미성년자 계약 문제 해결 등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신 방송통신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액결제 피해예방 방법, 스팸전화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구요..
최신뉴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방송통신 품질평가 결과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임의로 어떤 동네를 선택해 봤는데 이런 평가결과가 나오네요..
평가를 내리기엔 측정횟수가 적은것 같기도..^^:
통화성공률이나 3G 속도 등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


와이즈유저에는 이용자마당이 있어서 의견을 접수 시킬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나마도 와이즈유저 홈페이지에 대한 의견만 쓰는거 같네요..
고충민원의 경우 방송통신위원회 홈페이지로 들어가게 되어 있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질문답변 게시판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러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와이즈유저를 이용하면서 정확한 정보를 얻어가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하다보면 와이즈유저에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테구요..^^

물론 그렇게 게시판이 운영되면 담당자를 따로 두기도 해야하고 인력이 많이 들어가겠지만요..^^;
그냥 개인적인 아쉬움에 적어 봤습니다..^^


앞으로 정보통신과 관련된 정보를 얻으려고 이곳저곳에서 검색할 필요없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와이즈유저에서 정보를 얻어가면 될 것 같네요..
아직 홍보가 덜 된 것 같은 아쉬움이 있는데, 이번기회를 통해 많은 분들이 접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