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Life

사회초년생이 될 준비하는 나를 위한 책, <1년만 버텨라>

by ageratum 2011. 1. 25.
반응형

책을 싫어하는 제가 오랜만에 책을 읽었습니다.. 그것도 아주 집중해서 말이죠..
왜냐구요? 이 책은 완전 저를 위한 책이었거든요..^^:
이제 곧 졸업을 하고 사회초년생이 되기 위해 준비하는 저에겐 정말로 배울 것이 많은 책이었습니다.




사회 초년생을 위한 지침서, 1년만 버텨라!

요즘같이 취업하기 어려운때도 1년이 안되어 퇴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당장 주위의 선배나 후배 이야기를 들어도 그렇구요.
도대체 왜 그럴까요?
사실 이유는 다양하겠지만만, 대부분은 회사에서 자신의 능력을 인정해 주지 않는다고 느낌이 들거나, 회사동료와의 트러블, 자신이 생각했던 일이 아니거나.. 정말 다양한 이유로 1년을 못 버티고 나오는 것이죠. 하지만 냉정하게 생각한다면, 1년도 못 버티는 사람이 다른 곳에 간다고 오래 있을 수 있을까요?

그래서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일단 1년만 버텨보라고 얘기합니다.
그는 광고대행사인 제일기획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했지만, 8개월만에 관두게 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나친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는데, 회사라는 조직화된 시스템에서는 그 능력을 펼칠 수 없다고 느꼈기 때문이죠. 그리고 '나 정도 되는 인물이 여기에 계속 남아 있을 이유가 무엇인가?' 라고 생각하고 다른 회사에서도 얼마든지 능력을 인정받으며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자만했던 것이죠.
그가 제일기획을 나가려고 했을때 팀장은 저자에게 나가더라도 1년만 채우라는 전화를 했지만, 무시하고 8개월만에 퇴사를 하게됩니다.

하지만 저자는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회사에서 최소한 1년은 버텨야 하는 이유를 말이죠

1년을 버텨야 하는 이유는 경력관리라는 측면도 있지만,
저자는 그것이 개인이 직장생활 자체를 해나갈 수 있는지 여부를 판가름하는 잣대가 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즉, 다양한 개성을 가진 사람이 회사에 들어가서 그 조직에 맞게 융화되려고 노력을 한다면 당연히 1년을 넘어 계속 회사에 어울려 일을 할 것이고, 그것을 못한다면 1년안에 알아서 퇴사를 하거나, 회사에서 알게모르게 배척되는 것이죠.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는 회사와 같은 부류의 사람을 원하기 때문에 개인이 그것에 어울리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조건 자신의 개성만 강조한다면 그 어떤 회사에 가더라도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죠..



직장생활을 잘하기 위한 전략 12가지!

이 책은 제목처럼 일단 1년을 버티려고 노력하고, 버티는 방법에 대한 것을 알려주는 것을 대전제로 하지만,
결국은 사회초년생이 잘 모르는 직장생활을 잘 하기 위한 전략을 말해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1년만 버티고 나가라는 뜻에서 이 책을 쓴 것은 절대 아니니까요..^^:

목차에서 보듯이 여러가지 전략이 있는데, 특히 이 전략들이 와닿는 것은 저자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당시에 생각했던 것과 고쳐야 할 점에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는 것이죠.. 그렇다보니 친한 선배가 사회초년생이 될 나를 위해 이야기를 해주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제가 부족한 점이 있는 것을 어떻게 고쳐야 할 지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죠.



나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된 <1년만 버텨라>

사실 제가 책을 잘 안 읽기도 하지만.. 특히나 자기계발서는 더 안 읽어요..^^:
왜냐하면 그동안 읽어봤던 자기계발서들은 제대로 된 해결책에 대한 방법이나 자신의 경험이 결여된 채 하나 같이 "이렇게 하면 성공해요, 저렇게 하면 성공해요"  일색이었거든요.. 어떤 베스트셀러가 되었던 자기계발서는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만 하고 있어서 짜증이 나기도 했죠..(심지어 내용도 짧아!)

하지만 이번에 읽어 본 <1년만 버텨라>는 저자가 직장생활을 하며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하고, 그에 대한 전략을 제시하다보니 얻을 수 있는 것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특히나 제 현재 상황이 취업을 준비하고 사회초년생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보니, 정말 큰 도움이 될 수 밖에 없죠..^^

개인적으로는 저와 같은 취업준비생이나 사회초년생분들께 꼭 추천해드리고 싶구요,
현재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도 한번쯤 읽어보시면 분명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나름 서평을 썼는데, 역시나 글솜씨는 꽝이네요.. 죄송하구요..ㅜ.ㅜ
글솜씨가 없는데도 꼭 추천해드리고 싶어서 써봤습니다..^^

1년만 버텨라 - 10점
허병민 지음/위즈덤하우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