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ah~ blah~

두부의 'GMO FREE'표시를 보고 의심하게 된 사연

by ageratum 2010. 1. 18.
반응형
마트에서 가장 짜증나는 일 중에 하나가 두부, 콩나물을 구입하는 일인 것 같아요..
왜냐하면 두부, 콩나물 판매대에는 항상 직원분이 계셔서 이게 더 싸다고 계속 말을 거시기 때문이죠.
사실 평소에 쇼핑할때도 옆에서 말을 걸면 싫어하는 저로선 그냥 대충 고르곤 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국산콩'이라고 적혀 있으면 믿고 구입을 했죠.

처음에는 국산콩이라고 적혀 있으면서 덤으로 주는 녀석을 고르다가, 그 덤으로 준 것에 절묘하게 '수입산' 이라고 적혀있는 곳을 '증정품'이라는 스티커로 막은것을 보고는 덤으로 주는 것은 선택을 안하게 되었죠.
왜냐하면 수입산 콩의 대부분은 GMO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GMO란,
GMO는 '유전자변형생물체'의 약자이나 주로 농작물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유전자변형작물'이라고 부른다. GMO는 질병에 강하고 소출이 많이 나도록 유전자를 변형시켜 주변환경에 적응시킨 작물이다. 1986년 미국에서 담배 모자이크병 바이러스의 유전자 일부를 변형한 담배와 토마토를 이용해 야외실험이 행해진 이래, 전 세계적으로 100여 종 이상의 유전자변형작물이 만들어졌다. GMO 식품의 안정성 여부를 놓고 미국은 식품의약청(FDA)에서 안정성을 인정한 반면, 유럽에서는 인체의 유해성 여부에 대해 결론을 내지 못한 상황에서 일반 소비자들은 GMO 식품을 기피하고 있다. 이러한 논란 속에 한국은 2001년 3월 1일부터 콩, 옥수수, 콩나물에 대해, 2002년 3월 1일부터는 감자에 대해 유전자 변형 여부를 표시하도록 하는 유전자변형작물표시제를 실시하고 있다. [출처 - 다음백과사전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rts02a156]

아직도 GMO에 대해 논란이 많지만, 개인적으로는 반대입장이다보니 최대한 피해보려고 합니다만.. 사실 콩으로 만드는 제품이 엄청나게 많다보니 사실 피한다는것이 불가능하죠.

그래도 최소한 두부와 콩나물은 GMO가 아닌 것을 선택하려고 했기때문에 국내에서는 GMO 콩을 재배하지 않는 다는 것을 알고 국산콩 제품을 믿고 선택했는데..
어느순간 'GMO 검사 완료'라는 표시가 안보인다는 것을 알게되었죠..
그래서 어제 저녁 마트에 갔을때 두부를 꼼꼼히 찾아봤는데,


이렇게 'GMO FREE'라고 표시되어 있는 두부가 단 하나밖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 기억이 잘못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예전에는 분명히 이런 표시가 된 두부가 몇가지 더 보였던 것 같은데, 이제는 하나밖에 없다니..
이런 상황이 되니 드는 생각은.. 그럼 "이 표시가 없으면 GMO 검사를 안했다는 건가?" 라는 생각이 들면서.. 다른 두부들에 대해 의심이 들기 시작하더군요.. 
그동안 아무 의심 없이 사먹었던 국산콩 두부들까지 의심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포스트 작성을 위해 기사를 검색해보니
국산콩으로 만든 제품에서 GMO검출이 되었다는 기사가 보이더라구요..
수입산콩이 제조과정에서 국산콩과 조금 섞이는 경우에는 검출될 수 있다더군요..

그렇다면 국산콩 두부라고 해도 저런 표시가 없으면 GMO에 안심할 수 없다는 뜻이될 수도 있겠죠?

사실 뭐 그런거까지 심각하게 생각하냐고 하시는 분도 계실지 모르겠지만,
먹을거리니까 더욱 이런 작은것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문제 없을지 몰라도 수년이 흐른후에 어떤 부작용이 날지는 그 누구도 모르니까요..

그래서 기업들이 GMO에 대해 확실히 표기를 해서 소비자가 선택할 때 도움을 좀 줬으면 합니다.
뭐.. 그러면 바로 판매량과 직결될테니 그럴것 같지는 않지만..-_-;;
암튼 두부 하나로 이런저런 생각을 해봤네요..


사실 저 두부의 반전은..

.
.
.
.
.
.
.
.
.
.
.
.

콩이 중국산입니다..;;

국산콩으로 만들었지만 GMO검사완료 표시가 없는 두부,
중국산콩으로 만들었지만 GMO검사완료 표시가 있는 두부..

둘 중에 어떤걸 선택하실 지는 여러분의 몫이겠죠..^^;;
사실 저도 헷갈립니다..-_-;;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