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Life

삼성 VLUU ES20의 주요 기능 살펴보기(사용기, 리뷰)

by ageratum 2009. 11. 9.
반응형

지난 번에는 삼성 블루 ES20의 외형을 위주로 보여드렸다면,
이번에는 ES20의 주요 기능들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스스로 촬영 환경을 판단하는 '스마트 오토' 모드

제가 그동안 똑딱이에 신경을 안써서 그랬는지는 몰라도..
ES20에서 가장 놀라웠던 기능이 스마트 오토 모드였습니다.
말 그대로 디카가 촬영 환경을 스스로 판단하여 알아서 촬영 모드를 바꿔주는 것이죠..

스마트 오토모드로 촬영시 디카는 총 11가지 촬영 환경을 판단하여 (풍경, 화이트, 야경, 야경인물, 역광, 역광 인물, 매크로, 매크로 텍스트, 삼각대, 액션) 최적화된 상태로 촬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즉, 상황에 맞게 장면 모드를 바꿔서 촬영해야하는 번거러움을 줄여주는 것이죠..^^
위의 예제 사진의 경우 제가 스마트 오토 모드로 촬영을 해본 것인데요..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인식을 잘 해줬습니다..
디카 조작에 어려워 하시는 분들께는 정말 좋을 것 같네요..^^

2. 인물 사진을 예쁘게 찍어주는 뷰티샷 기능

ES20은 인물 사진을 찍었을때 피부를 깨끗하게 보정해 주는 뷰티샷 기능이 있습니다..
즉, 알아서 뽀샤시 효과를 주는 것이죠..
일단 사진을 비교해 볼까요?

같은 상황에서 촬영하고 후보정을 전혀 안한 사진인데요..
비록 실제 인물이 아닌 메이저리그 구장에서 받아온 버블헤드 인형이지만..(이 녀석 이번 리뷰에서 많이 보일겁니다..ㅋ)
뷰티샷을 적용한 사진과 안한 사진과의 차이가 극명합니다.
후보정 할 필요도 없이 피부가 매끈매끈하게 나오는군요.. 게다가 약간 밝게 나오고..
여성분들이 좋아하시는 뽀쌰시 효과가 알아서 되는겁니다!ㅋㅋ

3. 삼성의 새로운 흔들림 보정 방식, Advanced DIS 기능


ES20이 10만원대 후반의 저렴한 디카라서 흔들림 보정 기능이 없을거 같지만,
DIS라는 신개념 흔들림 보정 기능이 있습니다..^^
우선 예제 사진을 보실까요?

실내 식물원이라 셔터스피드가 별로 확보 안되는 상황이었는데요..
그렇다보니 DIS를 끈 상태에서는 약간의 흔들림이, DIS를 켠 상태에서는 흔들림이 보정되었네요..
DIS는 일반적인 손떨림 보정 방식이 아닌,
1장을 고속셔터로 촬영하고 이중으로 노이즈를 제거하는 신개념 방식의 보정기능입니다.

4. ISO에 따른 노이즈 비교

저를 비롯해 디카를 쓰시는 분들은 노이즈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고ISO에서 노이즈 억제력이 얼마나 되느냐에 관심이 많을 수 밖에 없죠..^^
그럼 ES20의 ISO별 노이즈를 비교해 볼까요?

ES20은 ISO80~1600까지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ISO200까지는 노이즈가 거의 느껴지지 않고, ISO400에서는 아주 약간 느껴지네요..
ISO800부터 노이즈가 느껴지기 시작해서, ISO1600은 많이 느껴지고 있네요..
(실제로 디카에서 ISO800 이상 선택시 노이즈가 나온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ISO800까지는 사용해도 큰 문제 없을거 같습니다..
다만 싸이용 사진이라면 ISO1600도 문제 없을거 같아요..^^
암튼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노이즈 억제력이 괜찮네요..^^

5. 줌에 따른 화각 비교

ES20은 광학 4배줌과 함께 디지털 5배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광학줌과 디지털줌을 모두 사용하면 무려 20배줌을 사용할 수 있는것이죠..^^
우선 줌에 따라 화각이 어떻게 되는지 볼까요?

줌을 안썼을때는 제대로 안보이는 호랑이가 4배줌에서는 어느정도 보이고,
디지털줌까지 사용하니 얼굴까지 제대로 보이네요..ㅋ

솔직히 디지털줌을 사용하면 화질이 급격히 저하됩니다.
이것은 어느 디카나 마찬가지구요..
다만 제가 보여드린 사진은 가로 400픽셀,
즉, 싸이에 올릴정도면 디지털줌을 사용해도 될 거 같습니다. 
리사이즈 하니까 생각보단 괜찮네요..^^

6. 연사 기능

ES20의 연사는 셔터를 누르고 있는 동안 계속 찍히는 방식입니다.
연사로 찍은 사진을 플래시로 만든 걸 보시죠..^^

0123456789101112

사진 사이즈를 최대로 해놓고 찍어서 그런지 5-6장이 넘어가면서 저장하는 시간이 따라가지 못해 연사 속도가 느려졌습니다.
총 13장을 찍고 셔터를 놓을 수 밖에 없었지만,
암튼 셔터를 누르고 있는 동안은 계속 사진이 찍혔습니다..
제 생각엔 연사를 할때는 사진 사이즈는 를 약간 줄이는게 나을거 같네요..^^

7. 모션 캡쳐

초당 5장의 고속 연사 모드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다만 사진 사이즈가 680*480으로 고정되고 화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

화질이 많이 떨어지는게 보이네요..
하지만 순간포착 하기는 좋겠죠?^^

플래시를 티스토리에서 만들어서 그런지 정상적으로 갔다가 거꾸로 가네요..
이거 수정 안되나..-_-;;ㅋ


8. 화이트밸런스

화이트 밸런스에 따른 사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주광색 형광등 조명아래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즉, 여기서는 형광등H 모드와 맞다고 보시면 됩니다..
형광등 L은 백색 형광등(주황빛 나는 형광등)에서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자동과 형광등H모드에서 화이트밸런스가 잘 맞은거 같네요..(당연한 얘기지만..^^)
사용자 모드도 괜찮구요..^^

9. 다양한 효과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포토스타일 셀렉터

ES20에는 사진에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포토스타일 셀렉터라는 것이 있습니다..
사진을 부드럽게, 선명하게, 흑백, 반전 등 여러가지 효과를 줄 수 있는 것이죠..^^
각 스타일을 적용할 사진을 비교해 볼까요?^^

각 효과마다 독특한 사진을 얻을 수 있을거 같네요..^^
참고로 Custom RGB의 경우 빨강, 초록, 파랑의 비율을 설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예제 사진에선 초록의 비율을 높인 것이죠..^^

10. 마무리 하며..

주요 기능에 대한 리뷰를 마무리 하며 드는 생각은,
'저렴한 보급형 똑딱이임에도 불구하고 정말 많은 기능이 있구나' 였습니다..


특히 제대로 소개를 못했지만, 인물사진 촬영쪽에선 정말 많은 기능이 있었습니다..
인물 인식 기능과, 웃으면 사진이 찍히는 스마일 셔터, 눈 깜빡임 인식, 뽀샤시하게 나오는 뷰티샷 기능까지..
(제가 인물 사진을 잘 안찍다보니.. 지금은 제대로 못 보여드렸네요.. 다음에 기회되면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알아서 촬영 환경을 인식하는 스마트 오토 모드도 인상적인 기능이었죠..
또, 저같은 수전증 환자를 위한 손떨림 보정 기능까지!
예전 같았으면 이런 기능의 디카가 이 정도 가격에 나올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을텐데 말이죠..
비록 저렴한 보급형 디카이나, 다양한 기능은 상위 모델에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ES20... 사용할 수록 매력있는 거 같네요..^^


다음부터는 직접 ES20와 함께한 출사 사진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ES20로 촬영한 사진을 더 많이 보실 수 있겠죠?^^
참고로 위의 사진은 출사간 곳과 관련있어요..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