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 Life/'11 오사카, 교토, 나라

[나라] 신이 타고 왔다는 동물, 나라의 사슴이야기

by ageratum 2012. 3. 6.
반응형

간사이 지역을 여행 함에 있어 나라(奈良)를 찾게 되는 이유라 한다면..

교토와 같이 수많은 문화유산이 있으면서도,
규모가 작아 도보로 여유있게 둘러봐도 부담이 없다는 것이겠죠..
(물론 나라의 구석구석을 다 본다면 도보로는 무리가 있겠지만요..^^:)

게다가 신라와 백제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한 도시이다보니..
여러 문화유산을 보면 우리나라와 비슷한 모습을 많이 엿볼 수 있는 재미도 있구요..

하지만.. 나라를 찾게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수많은 사슴들이 방목되어 이곳저곳에서 사람들을 맞이한다는 것이 아닐까 싶은..
그렇다보니 나라하면 사슴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게 사실인거 같습니다..^^

나라에서 사슴이 특별한 의미를 갖는 이유는 옛날부터 신이타고 온 동물이라 여겨져서 그렇다네요..

나라가 일본의 수도가 된 710년 (784년까지 수도)
이 일대 권력을 쥐고 있던 후지와라 가문이 자신들의 씨신(氏神)을 모시는 카스가타이샤(春日大社) 라는 신사를 세웠는데,
그 신사의 신을 현재 이바라키 현의 카시마진구(鹿島神宮)에서 모셔왔다고 하네요..
그런데 그때 신이 타고 온 동물이 바로 흰 사슴!
그 이유로 사슴은 신성한 존재로 숭앙되었고, 사슴을 죽이면 극형에 처해지기도 했다네요..ㅎㄷㄷ

그래서 나라에선 사슴이 극진한 대접을 받기도 했지만, 근대화가 되면서 수난을 겪기도 했구요..
다행히 1947년에 발족한 사슴동호회의 노력으로 지금은 잘 관리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로드킬 당하거나 음식물 쓰레기를 뒤지는 녀석들이 많다고 하네요..;;)

암튼.. 누구나 나라하면 떠오르게 되고, 신성한 존재로 숭앙되었던 사슴..
이번엔 그 사슴들을 만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나라여행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 킨테츠 나라역의 2번출구로 나와 그대로 쭉 조금만 가면 나라공원이 나오고,
그곳을 시작으로 슬슬 사슴들이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제가 갔을때는 나라공원 보단 토다이지(東大寺) 근처에 더 많더라구요..^^:



나라에서 처음 찾았던 곳은 코후쿠지(興福寺)였는데요..

코후쿠지를 둘러보고 있는데 사람들이 몰려 웅성웅성..
가보니까 이런 풍경이 펼쳐져 있었습니다..



뿔이 잘려진 수컷 두마리가 힘겨루기를 하더라구요..
(3월 초였는데 모든 숫사슴의 뿔이 없었습니다.. 관리를 다 해주고 있나봐요..^^)



머리를 몇 번 맞대기는 하는데 별로 싸울 마음이 안보인다 싶더니..



이내 쿨하게 헤어지더구요..

사람들이 많이 몰려서 민망했을까요? 아니면 그냥 사람들을 위한 쇼였을까요?
아님 사람들이 많이 몰렸으니 먹을거라도 주겠다 싶었으려나..^^:



이렇게 싸우던 녀석들 옆에는 이렇게 졸린눈을 하고 쉬던 녀석도 있었습니다..^^:



도로변에는 이렇게 사슴주의 표지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자동차들이 모두 서행해서 지나가더라구요..
쑥 튀어나오면 정말 놀랄듯..O.O

그런데 사슴들도 이곳의 섭리를 아는지 도로쪽은 잘 안가더라구요..
뭐.. 사슴도 여기서 원,투데이 살아본 것도 아니고..ㅋㅋ



코후쿠지를 보고 나라공원을 지나 토다이지를 가는 도중 본 사슴입니다..
따뜻한 햇살에 꾸벅꾸벅 조는거 같더라구요..^^:

사진 앞에 보이는 검정색 돌맹이 같은게 보이시죠?
저게 다.. 이 녀석들의.... 아시죠?ㅋㅋ



토다이지를 가기위해 신호등을 기다리고 있는데..
길 건너에선 난리가 났습니다..

한 여성이 사슴과자인 시카센베이를 구입하자마자 주변의 사슴이 다 달려드네요..^^:



"어이~ 아가씨 과자 하나만 내놓지?" 라고 말하며 달려드는 듯한..^^;
과자 들고 있는 사람만 보면 완전 깡패처럼 달려드는 사슴들입니다..ㅋㅋ



토다이지로 가는 길에 시카센베(鹿せんべい/사슴과자)를 파는 곳인데요..
한가지 희한한 건 사슴들이 진열되어 있는 건 절대 건드리지 않는다는 것!

나름 이유를 파악해보니..
먹을려고 살짝 다가오는 녀석들은 아저씨가 한대씩 때리면서 쫓더라구요..ㅋㅋ
뭐.. 그렇다보니 사슴들도 상도의는 지켜야겠다 생각을 하나봐요..^^;

그렇다보니 의외로 시카센베 노점과 사슴간에는 평화가 유지되고 있지만..



시카센베를 사서 들고있는 사람만 보이면..
이렇게 엄청나게 모입니다..^^:



아까 줬던 사람 근처에 계속 머물다가..



새롭게 주는 사람을 만나면 다시 그 곳으로 모이고..



시카센베가 다 떨어졌다는 걸 확실히 표현하면 나름 쿨하게 떠납니다..^^:
물론 그 중에서도 멍청한 애들은 계속 쫓아다니지만..ㅋㅋ


동물을 싫어하거나 사슴이 커서 좀 거부감을 느끼실 수도 있지만..



이렇게 작고 귀여운 녀석들을 보면 막 안아보고 싶다는 생각이들죠..ㅋㅋ



사실 저는 동물을 그렇게 좋아하는 편이 아니지만..
역시 모든 동물의 새끼는 정말 사랑스럽고 귀엽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저렇게 작고 귀여운 사슴이 크면..



이렇게 잉여스럽게 변할거라 생각하니.. 웬지 슬프기도..ㅜ.ㅜ



아이들이 던져주는 과자조각에 홀린 사슴들입니다..^^:



토다이지 안에 들어가니 뭔가 질걸질겅 씹고 있는 사슴이 보이더군요..
그건 바로 종이 봉투..ㅎㅎ
그걸 또 달라고 오는 녀석이나..^^;





'왜 계속 씹는데 먹지를 못하니..'

한가지 확실한건 사슴은 종이를 못 먹더라구요..ㅋㅋ



나라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사슴주의 안내문입니다..

사실 사슴들이 다들 순해서 먹을거를 보면 주변에 많이 몰리기는 해도 치거나 하지는 않더라구요..^^;
어쩌면 수컷들은 뿔을 다 잘라서 그런걸지도 모르겠지만..
뿔이 많이 자라있는 상태라면 조금 주의를 하셔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특별히 자극하지 않으면 호기심은 보여도 먼저 공격은 하지 않으니..



귀여운 사슴이 갑자기 호기심을 보이며 찾아왔네요..
물론 먹을게 없다는걸 알아채고 금방 떠났지만..ㅜ.ㅜ







단체로 낮잠을 즐기고 있네요..^^:



토다이지를 다 보고 가는 길..
역시 시카센베를 들고 있는 사람은 인기를 끕니다..ㅋㅋ



다시 킨테츠 나라역으로 가는 길..
역시나 사슴이 반겨줍니다..



사실 녀석들은 먹을거 주지 않을까 싶어 사람이 오면 반사적으로 바라보는데요..
이 녀석은 특히나 사람이 지나갈 때마다 고개를 끄덕이더라구요..^^:

그렇게 고개를 끄덕여 인사를 하면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먹을걸 줘서 그런가봐요..
나름 먹고사는 방법 같습니다..ㅋㅋ


여기까지 제가 만난 사슴들의 이야기 였습니다..
어디를 가봐도 이렇게 수많은 사슴들이 사람을 반겨주는 곳이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나라에는 한번쯤 가볼만 한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동물 별로 안좋아하고.. 살짝 무서워 하거든요..^^:
하지만 막상 가보니 전혀 위협되거나 하지 않고.. 오히려 너무 귀여웠네요..

동물원에서만 보던 사슴을 이렇게 가까이서 볼 기회는 흔치 않으니..
간사이 여행을 왔다면 나라에 꼭 들러보시길 추천하고 싶네요..^^

많은 문화유산과 방목된 사슴을 보는 재미가 있는 나라였습니다..

이제 나라의 사슴이야기를 했으니.. 다음부터는 문화유산 이야기를 좀 해봐야겠죠?^^
이런저런 이유로 몇군데 밖에 가지 못했지만요..ㅜ.ㅜ

반응형

댓글